- Numbness in the hands and feet손발저림이란
- 신경과병원에 오시는 환자분들 중 손발이 저리다고 호소하며 혹시 ‘중풍의 초기 증상이 아닐까’라고 지레 짐작하고 겁부터 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. 이는 잘못된 의학상식이며 손발의 국소 저림 증상의 대부분은 “말초신경병증” 때문에 발생합니다.
- 그러나 어느 순간 갑자기 저리거나 입술주위 저림 및 언어장애가 동반되거나 반신 감각이상 혹은 반신 마비가 동반될 때는 뇌졸중(중풍)을 의심해야 합니다. 또한 드물게 말초혈액순환장애에서도 손발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, 손발 끝이 핏기가 없이 하얗게 혹은 파랗게 변하고 맥박이 잡히지 않으면서 손발가락 통증 등이 있는 경우는 말초혈액순환장애에 의한 증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경추 및 요추 디스크에 의해서 말초신경 시작 부위가 눌리면 저림 등의 신경학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말초신경병증의 증상으로는 저림 이외에 무감각 등의 기타 감각증상 뿐만 아니라 근력감소 등의 증상도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.
대표적인 말초신경병증으로는 손목터널증후군, 팔꿈치터널증후군 및 발목터널증후군 등의 국소 말초신경병증이 있으며, 전신말초신경병증(다발성 말초신경병증)으로는 당뇨성, 알콜성, 및 급성 혹은 만성 염증성 다발성 말초신경병증 등이 있고, 유전되는 질환도 있습니다.
저림 등의 이상 감각 증상 및 근력감소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혼자 고민하기 보다는 신경과전문병원에 내원하시어 말초신경 장애인지 뇌졸중인지 혹은 말초혈액순환장애인지의 정확한 원인 파악 및 진단이 필요합니다. 이를 위해서 신경학적 검사와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 등으로 감별진단 할 수 있습니다.
원인에 따라서 약물 및 수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.
신경검사
-
비정상
-
정상
경일신경과내과는
- 신경전도
검사
(NCV)
- 근전도검사
(EMG)
- 혈액검사
등의 검사를 통해 손발저림의 원인과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여
적절한 치료로손발저림증상을 호전시켜드립니다.
경일신경과내과 손발저림클리닉 검사 안내
아래 검사 중 전문의의 진료 후 필요한 검사를 시행합니다.
-
1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 : 40분~1시간30분
-
2신경 초음파 검사
(필요시 MRI 검사) : 20분
-
손발저림 전문의 예약바로가기